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노하우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이

반응형


일반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위 사진은 볼보 XC9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충전 모습 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와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의 충전 방식에 대해 정리합니다.


일반적인 하이브리드는 자동차 엔진에 연결된 발전기에서 발전되는 전기로 충전을 합니다.


그러므로 주행을 하면 자연적으로 전기 배터리에 충전을 해두었다가 필요시에 구동용으로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별도의 충전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가속을 할 때 엔진 + 전기모터로 주행할 수 있어 연료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런데 배터리의 용량이 커질수록 더 연료를 절약할 수 있어서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하이브리드가 출시되었습니다.,


일반 하이브리드와 반대로 전기모터가 주 동력원으로 이용되고 엔진이 충전과 보조 동력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 설계된 차량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입니다.


이러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충전을 해주는게 절약이 됩니다. 


일반 하이브리드는 엔진에 보조로 전기가 사용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에 보조로 엔진이 사용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일반 전기 콘센트에 꼽아서 충전을 하며, 충전 케이블 중간에 제어장치가 있고 여기에 발급 받은 카드를 대면 충전이 시작되고 별도의 충전 전기료가 부과 됩니다. 


물론 전기를 사용하는 장소에서는 전기사용량이 차감되구요. 일반 전기료와 충전용 전기료가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이 일어나게 됩니다.



반응형